전략은 전쟁에서 이기기 위한 수단이다. 전략적 사고는 이기기 위한 사고를 의미한다. 셰익스피어는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없지만, 생각하면 그렇게 된다”고 한다. 성공한 사람, 성공한 기업은 이기는 생각을 하고 그것을 행동으로 옮겨서 습관화하고 있다. 생각은 행동을 가져오고, 행동은 습관이 되어 일정한 결과를 가져온다.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성과가 없고, 생각을 잘못한 사람은 실패하고, 성공한 사람은 성공하는 생각을 습관화한 사람이다.
1950년대부터 기업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 전략적 기획이나 전략경영을 관리기법으로 도입하고 있다. 20세기 이후 많은 경영관리 기법이 나타났다가 유행처럼 사라졌지만, 전략적 기획 및 전략경영은 오늘날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http://www.bain. com).
그러나 전략적 관리가 성공한 기업이나 공공기관은 많지가 않다. 그것은 전략적 계획의 수립을 조직운영을 위한 지침으로 활용하기보다는 하나의 이벤트처럼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전략적 사고가 없이 전략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러한 현상은 개인 차원에서도 같다. 많은 사람이 성공하기를 바라고 있고, 현재보다 더 나은 삶을 살기를 원하지만, 더 나은 삶의 모습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면서 변화하지 않은 삶을 살아가고 있다. 또한, 자기가 진정 추구하는 목표와 수단을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 많은 사람이 수단인 돈 버는 것을 목표 생각한다. 전략적 사고는 진정 자기가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도록 한다.
전략적 사고는 성공하는 사람, 성공한 기업, 성공한 조직이 가져야 할 사고를 총칭하는 사고이다. 전략적 사고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가져야 할 사고를 의미한다. 전략적 사고는 사고를 위한 전략으로 다양한 사고 방법 특히 비판적 사고, 창조적 사고, 시스템 사고를 변증법적으로 통합하는 응용 사고이다. 그러나 전략적 사고는 단순히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옮기고 성과를 만들기 위한 행동지향적 사고가 되어야 한다. 나폴레옹은 “숙고할 시간을 가지되, 행동할 시간이 되면 생각을 멈추고 들어가라”고 하고 있다. 행동하지 않는 사고는 의미가 없다. 전략적 사고는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기 위한 것이다.
이 책은 개인과 기업 및 조직 차원에서 비전을 실현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가져야 할 사고 방법이 무엇이고, 그러한 사고를 하는 사람은 어떻게 행동하고, 그러한 행동은 어떻게 길러질 수 있는가를 주제로 여러 연구자의 결과를 요약 정리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를 이용하는 것은 개인이나 기업 및 조직의 상황에 따라서 달라져야 할 것이다.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약력]
한국교통대학교 명예교수(현)
한국교통대학교 행정학부 교수
충주대학교 기획협력처장/기획연구처장/교무처장
서울대학교 행정학 박사
연세대학교 행정학 석사
[주요 저서]
공공조직을 위한 전략적 기획론. 대영문화사, 2014.
정책평가론: 실제와 사례. 대영문화사, 2023.
멈추어 인도를 바라보다. 이담 Books, 2009.
조직을 위한 전략적 관리 기법 200가지. 이담 Books, 2013.
조직문화 기업문화. 에세이퍼블리싱, 2014.
안전문화의 이해. 에세이퍼블리싱, 2017.
전략적 시간관리. 유페이퍼, 2018.
정보보안문화. 에세이퍼블리싱, 2019
공공관리 기법. 학송기획. 2020.
시나리오 기획. 학송기획. 2020
연락처: p5rk96@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