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활동은 크게 통치활동인 정치적 속성과 관리적 속성을 같이 가지고 있다. 광의로 관리란 바람직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원과 인간의 노력을 지휘 감독하는 활동이다. 행정의 관리적 속성은 경영의 관리적 속성과 유사하여 공공부문의 조직, 인사, 재무 관리, 정보 등에 대한 논의에서는 이 둘을 구분하지 않고 있다. 이에 의하여 공공부문의 관리활동에 테일러의 과학적관리법부터 시작하여 기업 영역에서 개발된 많은 관리 기법이 도입되어 운영되어 오고 있다.
특히 1980년대 이후 시장지향적 정부, 기업가적 정부를 지향한 신 공공관리에서는 기업 관리기법의 도입에 대하여 발전국가를 중심으로 매우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1990년대 말 이후 신 공공관리에 대한 비판으로 새로운 통치를 추구하면서 신공공관리의 이념이 퇴색되고 있지만, 행정의 관리적 속성이 없어진 것은 아니다.
공공관리란 공공 서비스 제공과 집행부를 위한 제도(arrangement)의 설계와 운영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것이다(Hood, 2007). 다분히 공공관리는 공공영역의 정책과 구분하여 정책의 집행 영역의 활동과 밀접하게 관계를 가진다. 오늘날 공공관리의 주요이념과 관심사는 기업과 같이 성과중심, 고객 중심, 급격한 환경에 대한 전략적 대응, 4차 산업을 주도하는 기술의 응용, 학습 등에 두고 있다. 이러한 경향도 기업의 경영관리 기법의 공공부문에 도입을 지속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공공관리가 운영되는 조직의 맥락이 기업과 다르므로 도입을 할 경우 공공조직의 문화 및 환경을 고려하여야 한다. 이 책은 도입부에서는 경영관리 기법을 공공부문에 도입할 경우 고려할 사항들을 정리하였다.
이 책은 최신의 경영관리 기법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이들 기법이 공공조직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정리를 하였다. 여기에서 소개하고 있는 경영관리 기법은 MacKinsey, Boston Cunsulting Group과 함께 세계 3대 컨설팅 회사 가운데 하나인 Bain & Company가 1990년대 초반부터 전 세계 주요 기업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경영관리기법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선정하였다. 경영관리 기법은 하나의 유행처럼 나타났다가 사라지곤 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소개하는 관리기법은 대부분 지난 20여년 동안 기업에서 꾸준하게 활용되고 있는 것들이다. 대표적 관리 기법 가운데 가격 최적화 모델과 같이 공공부문을 대상으로 한 연구나 도입 사례가 많지 않은 것은 다루지 않았다.
개개의 관리기법은 설명, 방법, 활용의 3개의 부문으로 정리하고, 이를 기본으로 하여 공공부문에서 활용 현황, 방법, 도입 가능 영역, 도입의 문제점 등을 개괄적으로 정리하였다. 이를 정리하면서 기본 틀과 내용은 Bain & Company의 Rigby(2015, 2017)의 연구를 많이 참고하였다. 그리고 관리기법별로 참고할 수 있는 문헌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은 가능한 공공부문과 관련하여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것과 관련 분야에 대한 국내 학자들의 주요 연구 자료를 정리하였다. 공공부문에 도입과 관련하여서는 학문적인 차원보다는 실제적인 차원에 치중하여 정부 기관이나 컨설팅 회사의 자료 및 인터넷 자료를 많이 활용하고자 하였다.
박홍윤
연세대학교(석사), 서울대학교(박사)에서 수학하여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한국교통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면서 교무처장, 기획처장, 기획연구처장 등을 역임하였다. 현재는 한국교통대학교 명예교수로 있다.
주요 저서로 다음이 있다.
● 정보보안문화, 에세이퍼블리싱, 2019
● 안전문화의 이해, 에세이퍼블리싱, 2017
● 조직문화 기업문화, 에세이퍼블리싱, 2014.
● 공공조직을 위한 전략적 기획론(개정판), 대영 문화사, 2014.
● 조직을 위한 전략적 관리 기법 200가지, 이담, 2013.
● 정책평가론: 실제와 사례, 대영 문화사, 2012.
박규동
서울대학교(학사/석사), University of Colorado(박사)에서 수학하여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서울대학교 한국행정연구소 전임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정책과정이론, 정책갈등, 정책수단, 정책평가, 공공관리 및 기획 등이 주요 관심사이다.
주요 업적으로 다음이 있다.
Politics and Policy Change within and between the United States and South Korea: 박사학위논문, 2020.
Comparing Virtual Policy Networks: The Cases of Hydraulic Fracturing Regulation in Colorado, 현대사회와 행정 30권 3호, 2020.
북한 시각에서 바라본 국제 사이버안보질서: 정책담화모형(NPF)을 중심으로. 통일정책연구 29권 1호, 2020.
Developing Policy Theories in South Korea: Lessons from the Advocacy Coalition Framework. Journal of Asian Public Policy, 11 (2),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