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3 0 0 7 40 0 4년전 0

미래를 보는 시나리오 기획

근대 이후 과학은 인간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가설을 세우고 실험하고 입증하여 원리와 법칙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리고 그 원리와 법칙을 가지고 현재를 설명하고 미래를 예측하고 한다. 그렇지만 미래는 현재의 시점에서 항상 불확실한 존재로 남아 있다. 그 미래를 생각하기 위해서는 항상 미래가 가지는 불확실성을 생각하여야 한다. 그러나 미래의 바람직한 상태를 달성하고자 하는 전통적인 기획이나 사람들의 행동은 불확실한 것을 확실한 것으로 생각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그렇지만 시나리오 기획은 과학과 같이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가능성을 보고 사고의 폭을 넓히고자 하는 기법이다. 시나리오 기획은 미래에 대한 기존의 가설이 잘못될 수 있고, 과거와 현재에 집중하던 관점을 미래로 넓히고, 내부 지향적인 ..
근대 이후 과학은 인간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가설을 세우고 실험하고 입증하여 원리와 법칙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리고 그 원리와 법칙을 가지고 현재를 설명하고 미래를 예측하고 한다. 그렇지만 미래는 현재의 시점에서 항상 불확실한 존재로 남아 있다. 그 미래를 생각하기 위해서는 항상 미래가 가지는 불확실성을 생각하여야 한다. 그러나 미래의 바람직한 상태를 달성하고자 하는 전통적인 기획이나 사람들의 행동은 불확실한 것을 확실한 것으로 생각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그렇지만 시나리오 기획은 과학과 같이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가능성을 보고 사고의 폭을 넓히고자 하는 기법이다. 시나리오 기획은 미래에 대한 기존의 가설이 잘못될 수 있고, 과거와 현재에 집중하던 관점을 미래로 넓히고, 내부 지향적인 조직과 기업의 관점을 외부 지향으로 확대하여 현상을 좀 더 체계적으로 보기 위한 활동이다.
시나리오 기회에 대한 관심은 아직도 학문적이기보다 기업의 실무와 컨설팅 분야에서 더 많은 관심을 가진다. 이에 의하여 시나리오 기획의 개념정의부터 방법론에 이르기까지 체계화되어 있지 못한 상황이다. 이러한 현상은 시나리오 기획의 효용성을 떨어뜨리기보다는 시나리오 기획의 다양성을 특징 짖는 것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Bain & Company의 조사에 의하면 시나리오 기획은 2000년 이후 전 세계 주요 기업이 활용하고 있는 경영 관리 기법 25개에 항상 포함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시나리오 기획에 대한 관심과 활용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시나리오 기획에 대하여 새로운 접근방법을 제시하기보다는 시나리오 기획이 다양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데 초점을 두었다. 다양한 시각과 방법론을 조직과 기업의 상황에 적합하게 활용하는 것은 실무자의 경험과 집단지성으로 다루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정리하였다. 1부는 시나리오 기획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시나리오 기획의 개념, 역사, 연구 동향과 다양한 접근방법을 설명하고, 해외의 사례와 국내의 연구를 소개하였다. 2부는 주로 직관적 논리적 방법에 의한 시나리오 기획을 단계별로 정리하였다. 이 단계는 다양한 접근방법에서 공통으로 제시하는 것을 종합하여 정리하고자 하였다.
미래는 창조하는 것이다.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기 위해서 인간이 가지고 있는 예지 능력을 집단지성으로 통합하여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시나리오 기획은 기업을 중심으로 국가 및 모든 조직이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다. 이를 촉진하기 위하여 세계를 보는 인식 구조를 확대하고, 끝없는 상상력을 가지고 보지 못하고 생각하지 못했던 것을 인식하게 하는 시나리오적 사고가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박홍윤
연세대학교(석사), 서울대학교(박사)에서 수학하여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한국교통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면서 교무처장, 기획처장, 기획연구처장 등을 역임하였다. 현재는 한국교통대학교 명예교수로 있다.
주요 저서로 다음이 있다.
● 정보보안문화, 에세이퍼블리싱, 2019
● 안전문화의 이해, 에세이퍼블리싱, 2017
● 조직문화 기업문화, 에세이퍼블리싱, 2014.
● 공공조직을 위한 전략적 기획론(개정판), 대영 문화사, 2014.
● 조직을 위한 전략적 관리 기법 200가지, 이담, 2013.
● 정책평가론: 실제와 사례, 대영 문화사, 2012.

박규동
서울대학교(학사/석사), University of Colorado(박사)에서 수학하여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서울대학교 한국행정연구소 전임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정책과정이론, 정책갈등, 정책수단, 정책평가, 공공관리 및 기획 등이 주요 관심사이다.
주요 업적으로 다음이 있다.
Politics and Policy Change within and between the United States and South Korea: 박사학위논문, 2020.
Comparing Virtual Policy Networks: The Cases of Hydraulic Fracturing Regulation in Colorado, 현대사회와 행정 30권 3호, 2020.
북한 시각에서 바라본 국제 사이버안보질서: 정책담화모형(NPF)을 중심으로. 통일정책연구 29권 1호, 2020.
Developing Policy Theories in South Korea: Lessons from the Advocacy Coalition Framework. Journal of Asian Public Policy, 11 (2), 2018.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